PRESIDENT’S MESSAGE
원장 인사말
HOME > ABOUT PERI > 인사말
PRESIDENT’S MESSAGE
정책은 국민이 주인입니다.
그런데 우리 국민은 늘 정책에서 소외되고 포퓰리즘으로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국민에게 더 이상 정책이 무관심의 대상이거나 속임수의 수단이 되지 않도록 증거를 기반으로 정책을 과학적으로 평가해야 합니다.
이러한 시대적 과제를 정책평가연구원(PERI)이 수행할 것입니다. 대한민국과 전 세계의 정책전문가들이 모여서 정책 하나하나를 제대로 평가하는 증거기반 정책평가(Evidence-Based Policy Evaluation)를 통해 사전·사후 평가과정에 국민이 중심이 되고 참여하도록 할 것입니다.
조세재정교육 정책센터, 금융부동산규제 정책센터, 복지노동인구 정책센터, 지속가능발전(SD) 정책센터의 4개 정책센터에서는 해당 분야 전직 장차관, 연구원장, 학회장 등 정부와 학계의 최고의 경력과 전문성을 가진 50여 명의 연구위원들이 심혈을 다해 우리 경제사회정책에 대한 과학적 평가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정책평가연구원은 2024년 3월 5일부터 대한민국의 새로운 AI기반 원스톱 정책플랫폼인 askPERI를 오픈했습니다. askPERI는 국회, 정부, 공공기관 등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정책정보를 한 곳에서 빠르게 맞춤형으로 정리하고 분석하여 정부, 기업, 협·단체, 공공기관, 언론, 국회의원, 지방정부와 지방의원 등 회원에게 한곳에서 맞춤형으로 쉽고 효과적인 온라인 정책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5년 3월 4일에는 국가목표를 정하고 이를 이루기 위한 정책수단을 선택하여 나라빚과 세대간 부담이 어떻게 되는지를 살펴보는 나라살림 게임을 오픈했습니다. 2025년 3월 24일에는 조세와 준조세 그리고 규제로부터의 기업부담을 측정하여 수치화한 지표인 기업부담지수 (BBI: Business Burden Index)를 대한상공회의소와 함께 개발하여 발표했습니다.
정책평가연구원은 올바른 정책과 대한민국 발전의 초석이 되고자 언제나 국민과 함께 할 것입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정책평가연구원
원장 안 종 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