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애스크페리

정책평가연구원(이하 PERI, Policy Evaluation Research Institute, 원장 : 안종범)은 정부부처, 국회, 공공기관 등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방대한 정책 정보를 한곳에 모아 통합 검색기능과 온라인 정책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AI 기반 원스톱(one-top) 정책플랫폼 “askPERI (이하 애스크페리, www.askperi.kr )”를 2024년 3월 5일(화) 정식 오픈하였습니다.

askPERI(애스크페리)”는 정책에 관한 모든 것은 페리(PERI, 정책평가연구원의 영문 약자)에게 물어볼 수 있는 서비스 (“정책의 모든 것은 애스크페리에서”)가 되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2024년 1월 1일 베타 버전을 런칭시켰습니다. 이번에 정식 오픈하는 애스크페리는 두 달간의 베타 서비스 기간 동안 정책 실무자, 학계, 실사용자 등으로부터 받은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서비스를 대폭 보완, 확대한 버전입니다.

사용자들은 애스크페리를 통해서 여러 사이트를 방문할 필요 없이 법·의안· 규제 정보, 국회 회의록, 국정감사 자료, 정부 보고서, 정부 예산/보조금 자료, 공공기관 통계정보 등 약 2,750만 건 (언론기사 제외)의 정책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정부 예산 자료의 경우는 그동안 비공개는 아니었으나 접근성이 떨어져 잘 활용되지 못하고 있었는데 애스크페리에서는 이 자료들까지 모두 데이터베이스화했습니다. PERI는 추후에도 숨어있는 정책정보를 찾아내 데이터베이스화하는 노력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애스크페리에서는 PERI가 각종 정책 정보의 연계성을 파악해 좀 더 유의미하고 사용 가치가 높게 재가공한 데이터를 통해 다음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① 정책 트렌드

② 최신 의안 정보

③ 정부의 부처/산업/예산/개별사업/보조금별 상세 정보

④ 연혁/진행상황/안건별 회의록까지 볼 수 있는 의안 통합 분석

⑤ 의안 발의/발언 성향 등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의원 통합 프로필

⑥ 과거 공공기관 경영평가/국정감사 질의응답별 분석 등

PERI는 애스크페리 출시를 위해 전직 장·차관, 교수, 국책연구원 연구위원 등 행정부, 입법부 경험이 풍부한 PERI 전문가 네트워크를 활용해 정책정보를 수집, 가공, 분석하였고, 애스크페리에 이 전문가들의 각종 정책이슈에 대한 의견을 실시간 반영할 예정입니다. 특히, 특정 정책 이슈에 대한 심도 있는 정책컨설팅이 필요한 경우는 애스크페리를 통해 오프라인 정책컨설팅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애스크페리는 일반 국민과 정책 정보의 거리를 좁히고자 하는 공익의 목적을 위해 정책정보 검색 서비스는 모든 회원에게 무료로 제공하며, 생존과 성장을 위해 정책 정보의 전략적 사용이 필요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유료로 양질의 정책 정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애스크 페리는 정책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모델과 서비스 10개 분야에 대해 특허 출원이 진행되고 있을 만큼 기술 집약적인 플랫폼으로, 정책컨설팅 수요가 있는 이용자들에게 온라인을 통해 저비용 고효율의 정책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획기적인 모델이 됨으로써 정책컨설팅 생태계에 새로운 돌풍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애스크페리 서비스는 해외에서도 큰 관심이 있어 추후 해외 유명 정책 연구소 등과 협력하여 콘텐츠를 추가 개발해 나갈 예정입니다.

<정책평가연구원, PE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