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애스크페리

정책평가연구원(이하 PERI, Policy Evaluation Research Institute, 원장 : 안종범)은 정부부처, 국회, 공공기관 등 각각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방대한 정책정보를 한 곳에 모아 통합 검색할 수 있는 AI기반 원스톱(one-top) 정책플랫폼인 “askPERI (애스크페리, www.askperi.kr )”를 2024년 1월 1일(월) 서비스 오픈하였습니다.

“askPERI(애스크페리)”는 정책에 관한 모든 것을 페리(PERI, 정책평가연구원의 영문 약자)에게 물어볼 수 있는 서비스가 되겠다는 비전으로 서비스 브랜드명이 결정되었습니다.

askPERI(애스크페리)를 통해서는 여러 사이트를 방문할 필요 없이 법·의안· 규제 정보, 국회 회의록, 국정감사 자료, 정부 보고서, 정부 예산자료, 공공기관 통계정보 등 약 2,323만건 (언론기사 제외)의 정책정보 검색결과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검색어에 따른 단순 검색 결과에서 더 나아가 각종 정책 정보의 연계성을 파악해 좀 더 유의미하고 사용 가치가 높은 통합 분석 자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정책 정보 통계, 트렌드 등을 도표, 선 그래프 등과 같은 시각화 도구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정부 예산 자료의 경우 그동안 비공개는 아니었으나, 정책정보가 필요한 유저들에게는 찾기 어려운 콘텐츠였는데 애스크페리에서는 이 자료들도 모두 데이터베이스화 되어 있어 검색이 가능합니다. 애스크페리는 추후에도 계속적으로 숨어있는 정책정보를 찾아내 데이터베이스화하는 노력을 계속할 예정입니다.

PERI(정책평가연구원)는 애스크페리 서비스 출시를 위해 전직 장차관, 교수, 국책연구원 연구위원 등 행정부, 입법부 경험이 풍부한 PERI 전문가 네트워크를 활용해 정책정보 수집, 가공, 분석을 하였고, 이러한 전문가들의 각종 정책이슈에 대한 의견도 실시간으로 반영하였습니다. 또한, 각 정책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모델과 서비스 10개 분야에 대해 특허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애스크페리는 2024년 1월 1일(월)부터 베타 버전을 시작으로 2달 동안 무료로 운영됩니다. 2달 후인 2024년 3월 1일(금)에는 사용자별 맞춤형 정보 검색이 가능한 일부 메뉴에 대해서 유료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베타 버전이 끝나 일부 메뉴가 유료로 전환되는 2달 후에도 일반 회원은 의안, 회의록, 규제정보 국정감사자료, 국회보고서, 정부 예산자료, 공공기관 경영정보 등 주요 정책 정보의 검색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ERI(정책평가연구원)은 정책 정보와 국민들과의 거리를 좁힘으로서 국민들 또한 정책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적극 참여하는 사회 문화를 조성하는데 애스크페리가 크게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정책평가연구원, PERI>